[서울 / 건대] 반지하 :: 포슬포슬 구름 생맥주 / 큰 프로젝터로 감상하는 뮤직비디오 / 김치 피자 탕수육 / 로제 떡볶이
오랜만에 건대입구에서 친구와 약속이 잡혀 거의 몇 년만에 방문하게 된 건대입구. 사실 건대 쪽은 잘 가지 않아서 어떤 맛집이 있는지 잘 모르는데 친구가 건대 쪽을 잘 안다고 해서 친구의 추천으로 방문하게 된 요리주점 '반지하'에 다녀왔다. '반지하'는 가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말 '반지하'에 위치한 주점이었다. 반지하라고 해서 뭔가 허름할 것 같은 느낌이 나기도 하는데 이름만 반지하일 뿐 안 쪽에는 큰 프로젝트를 통해 감성 넘치는 음악과 더불어 그 음악의 뮤직비디오를 함께 감상할 수 있었다. 큰 화면으로 보는 영상이 더 힙한 느낌을 느낄 수 있게 해 줬다.
'반지하'의 메뉴판이다. '반지하'의 대표 메뉴라고도 불리는 김피탕이 가장 눈에 띄었는데 사실 김피탕을 경험해 본 적은 없어서 매번 궁금했었다. 김피탕은 김치 피자 탕수육의 준말로 몇 년 전에 한창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음식이었다.사실 잡탕이라고 할만큼 김치와 피자, 그리고 탕수육이 합해진 혼종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보니 호불호를 많이 타는 음식이기도 했다. 하지만 내 주변에는 불호보다는 호에 속하는 사람들이 추천하는 경우가 많았어서 딱히 걱정을 하지는 않은 채 주문을 했다. 그리고 하나만 시키기에는 적을 것 같아서 로제 떡볶이도 함께 주문했다.
주점인 만큼 술이 빠질 수는 없다. '반지하'를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 '구름 생맥주'를 주문했다. 그냥 생맥주도 있었지만 왠지 '구름 생맥주' 한 잔 쯤은 먹어야 할 것 같아서 둘 다 우선 '구름 생맥주'로 주문. '구름 생맥주'는 카스, 호가든, 버드와이저로 주문이 가능했다. 생맥주 말고도 주류 메뉴가 꽤 많았다. 위스키에 하이볼까지 종류가 정말 다양하게 준비 되어 있어서 젊은 사람들한테 인기가 많은 주점일 듯 싶었다.
가장 먼저 역시나 맥주가 나왔다. 이게 말로만 듣던 '구름 생맥주'. 처음에는 그냥 거품이 풍성한 생맥주라고만 생각했는데 직접 보니 빙수처럼 포슬포슬한 구름 같은 눈이 쌓인 듯 얼음이 올라가져 있었다. 어떤 건지 궁금해서 저 부분만 먹어보았는데 맛은 그냥 맥주 거품 맛이 났다. 🍺 맛에는 별 특별함이 없긴 했지만 생긴게 워낙 특이해서 한 번 쯤은 시켜 봐도 나쁘지 않을 생맥주였다. 어떤 원리로 저렇게 얼음이 올라가 있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식감과 맛으로는 맥주 슬러시를 먹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주문했던 메뉴 두 개 중 기대 반 설렘 반으로 주문했던 '김피탕', 김치 피자 탕수육이 먼저 나왔다. 솔직히 비주얼은 그렇게 먹음직스럽게 생기지는 않아서 당황했지만 '피자와 탕수육이 만났는데 실망하기야 하겠어'라는 마음으로 탕수육 한 점을 집어 먹었다. 역시는 역시 나 또한 호. 말 그대로 피자와 탕수육이 만났는데 맛이 없을 리가 없었다. 특히 나는 부먹파라서 오히려 바삭하지 않은 탕수육을 먹을 수 있어서 더 좋기도 했다. 하지만 탕수육 자체 고기 식감이 살짝 퍼석퍼석한 느낌이라 살짝 아쉬웠다. 이 날 이후로 김피탕 매력에 빠져서 조만간 김피탕 전문점에서 김피탕을 주문해 먹어보고 싶어졌다. 아무래도 주점이라 다른 메뉴들도 판매하고 있다 보니 맛은 그저 그랬지만 술안주로는 제격이었다. 식감은 아쉬웠지만 계속해서 뜨거움이 유지 되어서 오랜 시간 후에 먹어도 계속 뜨거운 김피탕을 먹을 수 있어서 그 점에서는 좋았다.
그리고 이어서 '로제 떡볶이'도 금방 나왔다. 떡볶이 위로는 눈꽃 치즈가 소복하게 뿌려져 있었고 한 쪽에는 김말이와 고구마 튀김이 두 개씩 올라가져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쌀떡을 좋아하는데 떡 자체는 밀떡인 것 같았다. 쌀떡이 아니어서 아쉽긴했지만 소스가 맛있다 보니 소스만 떠먹을 정도였다. 당면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뻔했다. 😥 사실 가격에 비해 양은 정말 적은 편이어서 대체적으로 아쉬운 느낌이 많이 들긴 했다. 맛이 나쁘지는 않았더라도 특별하게 맛이 있던 것은 아니라 재방문을 할 것 같지는 않지만 한 가지 특이점이 있다면 신기한 '구름 생맥주'를 먹어볼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주점과는 색다른 느낌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큰 프로젝트로 좋은 노래들과 영상미를 가득 느낄 수 있는 여러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며 '반지하'만의 느낌을 느낄 수 있어서 그 점에서는 좋았던 곳이지 않았나 싶다.
📍 반지하
✅ 주소 : 서울 광진구 아차산로31길 24
✅ 영업시간 : 월요일 ~ 목요일, 일요일 오후 5시 ~ 밤 12시 / 금요일, 토요일 오후 5시 ~ 새벽 1시
✅ 단체석, 예약, 와이파이
✅ 문의 : 0507-1319-4650